금융소비자보호 사례
안전한 금융거래
BNK경남은행은 금융소비자의 권익증진과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하여 제도와 시스템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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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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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령(직원 14명)
- 금융진로교육 부문 교육부장관상 수상
- 경상남도 자립전담기관과 함께하는 자립준비청년 대상 전문가멘토링 및 금융교육 실시
-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현금자동인출기(ATM) 무매체 입금 한도 축소 실시
- 전통시장 상인들의 금융환경 개선을 위한 "찾아가는 장금이" 실시
- 경남은행 메타버스 서비스 "크니버스" 및 "메타버스 금융소비자보호관" 설립
- 울산시민 대상 보이스피싱 예방 공개강연 실시
- 경남대학교, 울산대학교 외국인 학생 대상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실시
-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2단계 시행
- 비대면실명인증 안면인식 시스템 도입
- 카드론 실행 시 신분증진위확인 절차 추가
- 모바일 뱅킹 내 악성앱 탐지 솔루션 탑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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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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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비대면 제증명서 발급 서비스 오픈
- 모바일뱅킹 오류메시지에 쉬운 표현(용어) 사용 개선
- 모바일 뱅킹 내 소비자보호/보이스피싱 코너 신설
- 폐쇄 영업점 대체 디지털데스크(화상상담 무인점) 2개점 신설
- (대면편취형)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활동 전개(홍보영상 송출, 경남 경찰청 협약 체결 등)
- 보이스피싱 예방 감사장 수령(직원 9명)
- 모바일 뱅킹앱 고객만족도 조사(CSI) 시행
- 제17회 금융공모전 금융교육 우수프로그램 부문 금융감독원장상 수상
- 금융진로교육 부문 교육부장관상 수상
- 교육청 ‘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’인증 취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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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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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21년 대한민국 펀드 어워즈 은행 투자자보호 최우수상 수상
- 보이는 ARS서비스 구축 및 시행
- 금융진로교육 부문(담당자) 교육부장관상 수상
- 보호종료아동 금융교육 지원협약 체결
- 노후 ATM기(54기) 일괄 교체
- 모바일 고객만족도조사(CSI) 도입
- 비예금상품 대면 녹취시스템 도입
- 제6기 BNK경남은행 고객패널 운영
- 지방경찰청 및 대외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홍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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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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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금융사기 피해 예방 ‘원격제어 차단서비스’ 시행
- 2020년 포용금융 유관기관 ‘우수상’ 시상(금융감독원)
- 은행권 최초 ‘인공지능 OCR 기반 신용평가 통합관리’ 구축
- ‘스마트앱어워드2020’ 최우수상 수상
- 지방은행 최초 ‘차세대 해외송금 서비스 SWIFT GPI’ 시행
- 국내 은행권 최초 ‘모바일 인증 금융서비스(스크래핑)’ 제공
- 코로나19 긴급 유동성 지원 특례보증대출 시행
- 경상남도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’경남사랑카드’발급 지원
- 2020년 금융회사의 지역재투자 평가결과 경남과 울산지역 최고등급 ‘최우수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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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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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'서민금융 우수상' 기관 표창 수상(금융감독원)
- 금융소비자 보호 부문 대상에서 '은행 부문 수상 기관' 선정(금융소비자원)
- 대출금리 체계 합리성과 산출 투명성을 높인 ‘신(新)여신금리체계’ 구축
- BNK경남은행 소상공인ㆍ자영업자 지원센터 개소
- 은행권 최초 BC카드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
- 은행권 최초로 노인일자리창출 '공익형콜라보점포' 첫 선
- 경남과 울산지역 초ㆍ중ㆍ고등학교 '1사1교 금융교육' 지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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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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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17년 하반기 은행권 기술금융 실적평가 '소형은행 그룹 1위'(금융위원회)
- 고객센터, 3년 연속 '한국의 우수 콜센터' 선정(한국능률협회컨설팅)
- 2018년 좋은 은행 조사 지방은행 1위(금융소비자연맹)
- 경남BC카드 '가맹점 대금 입금 주기 단축'
- 금융감독원 경남지원과 공동 '보이스피싱 예방 교육' 실시
- 찾아가는 금융사기 예방 뮤지컬 「금사방네」 관람 행사 개최
- 금융감독원 경남지원과 '산간벽지 초등학교 금융교육' 실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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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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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2017년 상반기 은행권 기술금융 실적평가 2위(금융위원회)
-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예방 감사장 수여(금융감독원)
- 4월 1일부터 두 달간 ‘특수채권 특별감면’ 실시
- "BNK법인카드"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우수상
- 2016년 하반기 은행권 기술금융 실적평가 1위(금융위원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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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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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여성가족부 『가족친화인증기업』 국가인증
- 「2016년 한국의 우수 콜센터」 지방은행 부문 1위 선정
- 이종통화 해외송금 서비스 실시(필리핀 페소화 등 19종)
- 지방은행 최초 금융보안원 ISMS(정보보호관리체계) 인증 취득
- 경남은행, 부산은행 간 공동 금융서비스 실시
- 휴면성 신탁 계좌 찾아주기 범 금융권 캠페인 실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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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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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보이스피싱 예방으로 진주경찰서로부터 감사장 수여
- 어르신을 위한 찾아가는 금융소비자보호 활동 전개
- 장기 미사용계좌 자동화기기 당일 출금/이체 제한 및 지연출금 확대적용
- 금융사기 근절을 위한 범 금융권 합동 가두캠페인 실시
- 『대한민국 금융산업대상』 '금융위원장상' 수상
- 지역 상공업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 (경상남도상공회의소협의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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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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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장기 미거래 및 연금 미수령 신탁계좌 찾아주기 운동
- 공인인증서 안전 저장 이벤트 실시
- 집중호우 피해 중소기업/개인 금융지원
- 서민금융지원 종합대책 발표
- KNB 2014 새출발 신용회복지원 프로그램 시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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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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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행복전세대출 출시
- 장기 미거래 신탁 찾아주기 캠페인
- 대출원리금 가계수표 납부 입금당일 완료처리
- 주택담보 노후연금대출 신용정보 공유제한
- 금융사고예방 문자발송 서비스 실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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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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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희망모아적금/희망나눔대출 출시
- 수화 CS매뉴얼 책자발간 및 보급
- 지방은행 최초 ‘장기고정금리 적격대출’출시
- KNB햇살 서민금융 전담창구 개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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